꽁꽁 언 얼음장 같은 여울 아래로 봄 기운을 품은 물길과 같이, 많은 것들이 이전과 달라져 때로는 경직되기도 하지만 하자에서는 가는 바를 포기하지 않고 자기 자리에서 우리 일을 하며 흐르고 있습니다. 2022년 '공교육 연계 진로사업'을 담당하는 기획 1팀! 올해 기획 1팀에서는 공교육을 비롯한 지역, 대학, 기관과 연계하여 문화예술, 기후변화, 경제교육 등의 분야로 청소년들과 만날 준비 중이에요. 그 중에서도 올해 새롭게 기획해 처음 만나게 되는 진로프로그램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1. 내일 진로상담소
진로 고민에 대해 멘토와 만남을 통해 해결방법을 함께 고민하고 시도합니다. 비슷한 고민을 했던 멘토들이 어떻게 진로를 발견해 나갔는지 이야기를 들어보기도 하고요. 멘토와의 강연, 포럼, 워크숍에서 다양한 삶의 방식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도 있어요. 진로 관련 개인 맞춤형 경로 탐색을 통해 나의 꿈에 가까워지기 위해 도전해 보아요!
주요대상
자신과 세상에 대해 알고 싶지만, 진로라고 생각하면 막막함이 앞서는 청소년
비슷한 진로 고민을 하고 있는 또래를 만나고 싶은 청소년
만나고 싶은 어른이나 조언을 구할 선배를 찾고 싶은 청소년
세부내용
2. 진로찾기 인터뷰
“그 일은 어떤 일일까?”
진로찾기 인터뷰는 직업 현장에 직접 가지 못하는 청소년을 위해 직업인 인터뷰와 현장의 모습을 담아 구체적인 직업정보를 제공하는 진로탐색 콘텐츠입니다. 그 일을 하기 위해서 어떤 준비가 필요하고, 어떤 업무로 하루를 보내며 또 가장 힘든 것은 무엇인지 직업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를 담아 직업에 대한 청소년들의 이해를 돕습니다.
주요대상
그 일은 어떤 일을 하는지 직업과 그 현장의 일상이 궁금한 청소년
아직 하고 싶은 게 명확하지 않지만, 여러 직업을 탐색하고 진로를 찾고 싶은 청소년
현직자와 현장의 이야기를 학생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중·고등학교 선생님
세부일정
3. 또하나의교실
발달장애 청소년들이 문화예술 활동 과정을 통해 자기 생각과 감정을 타인에게 표현하며 자기표현력을 확장할 수 있는 경험을 줍니다. 자율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문화예술 체험활동을 통해 자신감을 키우고, 창작 활동 속에서 창작물에 대해 자기 해석 과정을 거치며 창의성과 성취감을 경험합니다. 그래서 창의적인 문화예술 활동 중 자기 재능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