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 하자글방 문집
레모네이드를 어떻게 만들지
레모네이드를 어떻게 만들까요. 울퉁불퉁한 레몬을 살살 씻고, 한껏 쥐어짜 더 시게 만들 수도 있지요. ‘삶이 당신에게 레몬을 주면, 레모네이드를 만들어라(When life gives you lemons, make lemonade)는 속담이 있다고 합니다. 삶의 쓴맛이 밀려오면, 우리는 글방에 모여 서로가 쓴 글을 곱씹었습니다. 어떤 글은 달콤하고 짭짤했으며, 때로는 시큼한 웃음이 터지기도 했습니다. 쓰기만 했던 글이 달콤쌉싸름해지기까지. 우리는 글을 쓰며 레모네이드를 만드는 법을 배웠습니다.
✔️ 2025 하자글방 문집 보기
2025 하자글방 문집_레모네이드를 어떻게 만들지.pdf
지은이_ 사과, 사밀, 세나, 여울, 온, 온리, 진실, 하루
글쓰기 작업장이란?
글쓰기 작업장은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맥락을 만드는 힘을 기르며, 동료 · 멘토와 합평을 통해 함께 성장하는 작업장입니다. 글쓰기 작업장에서는 일방적인 평가와 경쟁을 위한 글쓰기가 아니라 다변화하는 사회를 이해하고 자신의 이야기를 발견하며 타인과 상호작용하기 위한 글쓰기를 지향합니다.
2025 하자글방 <삶의 방식으로서 쓰기>이번 하자글방에서는 삶의 한 방식으로서의 쓰기를 훈련하고자 합니다. 쓰기를 삶의 방식으로 삼는다는 것은 내가 누구인지를 글쓰기를 통해 이해하고 내가 세상에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를 텍스트의 형식으로 탐구한다는 뜻입니다. 지나온 삶을 자신의 힘으로 의미화하고 앞으로의 삶이 어떤 이야기가 될 것인지를 스스로 결정한다는 의미입니다.
하자글방에서 우리는 우리에게 주어진 몸과 마음으로부터 출발하여 자신의 삶을 집필하는 힘을 기르고 내가 가진 이야기를 몸소 편집하는 눈을 키울 것입니다. 하자글방은 당신에게 기꺼이 공간이, 글감이, 동료가 되어드릴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목표는 글방이 끝난 뒤에도 계속해서 스스로 쓰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그 누구도 대신 살아주지 않는 삶을 계속해서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글방지기_ 이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