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존>은 모두가 함께 어울려 잘 살기 위해 각자가 어떤 태도를 갖추고 자기 자신과 타인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알고 익히기 위해서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 <공존> 수업에서는 경쟁적인 관계를 지양하고 협력적인 관계를 경험합니다.
★ 두 사람 이상이 팀을 이루어 대화하고, 과제를 수행합니다.
★ 민주주의 사회의 성숙한 시민으로서 평등의 감각을 익히고 실천하는 연습을 합니다.
★ 진행자와 참여자가 모두 평등한 관계에서 서로를 충분히 존중하며 수업 안에서 상호 안전함을 경험합니다.
★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에 대해 질문하고 답을 찾기 위해 함께 의견을 나눕니다.
수업 구성의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 1-2회 : 함께 살기 위한 준비
우리가 이 수업을 왜 하는지 이해하고 수업에서 추구할 공동의 가치와 목표를 만듭니다.
- 수업 공동체 구성원을 알기
- 수업 공동체가 지향하는 가치를 확인하고 공동의 목표를 만들기
# 3-5회 : 나의 진심을 들여다보기
평등한 관계로 상호 소통하기 위한 연습을 합니다.
# 6-7회 : 협상력과 유연성을 기르기
당연하게 여겨왔던 것을 의심하고 질문해봄으로써 내가 진짜 원하는 게 무엇인지를 탐색해보고 그에 따른 선택을 해 보는 것을 연습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이 수업이 아닌 다른 환경과 관계에서도 성평등을 실천하고 실행할 수 있는 협상력과 유연성을 기릅니다.
# 8-9회 :그간의 수업으로 만들어진 감각을 응용하기
- 8회 : 다양한 위계와 차별이 삶을 주조한다는 점, 그리고 그것이 상대적일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타인의 삶에 공감해봅니다.
- 9회 : 우리에게 익숙한 전래동화를 낯설게 봄으로써 당연한 것을 질문하고 그간 수업을 통해 체득해온 평등과 젠더 감수성으로 전래동화를 다시 써 봅니다.
# 10-12회 : <공존> 수업을 통해 습득한 메시지들을 자신의 언어로 만들기
12회의 성평등 수업을 왜 하게 되었는지를 자기 언어로 소화시켜 봅니다.
* 구체적인 교안은 첨부파일을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