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남들처럼 달려갑니다. 아니, 남들을 제치며 1등을 다툽니다. 그들의 머릿속에는 사회가 심어준 ‘Plan A’가 있습니다. 누구나 걸어가야 한다는 그 길. 그러나 그들의 가슴은 속삭입니다. ‘이게 과연 내 길일까? 다른 방법은 없을까?’ 다양한 삶의 스펙트럼을 경험하고 스스로 진로에 대한 고민과 이야기를 풀어내는 프로젝트 ‘Plan B’는 이들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2월. 곧 졸업시즌입니다.
특히나 졸업을 앞둔 많은 청소년들은 자신의 진로, 삶의 방향에 대해 고민이 많고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에 더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그들이 듣는 세상 이야기들은 어떨까요? 어쩌면 세상은 인생에는 단 하나의 목표, ‘Plan A’만 있다고 말하면서 그들이 그 목표에서 벗어났거나 혹은 도달하지 못했을 때 상대적 박탈감과 좌절감에 빠지게 만들지는 않을까요?
시선을 조금만 돌려도 우리 주위에 다양한 인생살이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머리가 아니라 뜨거운 심장이 먼저 반응하는, 살아 있는 지식이 필요하다는 PD, 특성화고 출신으로 고등학생 때부터 다양한 창업 시도 끝에 농업벤처를 설립한 CEO, 화려한 상업영화보다는 내가 살고 있는 세상의 이야기를 담은 영상을 만들고 있는 감독, 다양한 사람들의 만남과 대화를 통해 방랑벽을 해소한다는 게스트하우스 운영자, 저마다 떠나온 길이 다르지만 모두가 같은 목적지를 향해 가고 있다고 노래하는 인디 뮤지션 등 세상에서 흔히 말하는 ‘Plan A’의 삶을 살아가지 않고 자신만의 기준과 철학으로 창의적인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2월 18일부터 3월 3일까지 하자센터에서 펼쳐지는 ‘Plan B_다양한 삶의 상상’은 수많은 기회와 선택의 갈림길 앞에 놓인 청소년들이 솔직담백하고 허심탄회한 이야기와 워크숍 등을 통해 창의적인 삶을 그려보게 하는 프로젝트입니다. 2월 18일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각각 50명의 청소년과 함께하는 창의워크숍, 경제워크숍이 진행되며 2월 25일에는 ‘리빙 라이브러리’라는 형식을 빌어 선배들의 이야기를 듣는 커리어토크가 100명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열립니다. 3월 3일에는 조금 다른 삶을 살아온 연사들과 즉문즉답을 통해 진로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나누는 희망토크가 200명의 청소년과 함께합니다. 내 앞에 펼쳐진 길이 하나가 아니라 여럿임을, 스스로 또 같이 탐험하는 청소년들로 붐비는 2월의 하자는 이미 봄입니다.
Part. 1 라이프 디자인 워크숍
일, 학습, 돈, 사람 등 우리 삶을 둘러싼 것들에 대해 생각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단순히 필요한 것들을 나열하는 라이프 디자인에서 벗어나 우리의 삶을 구성하는 것들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워크숍을 시작합니다.
일상을 재인식하기 위한 창의적 질문들을 던지면서 스스로의 삶을 디자인해보는 창의워크숍과 청소년들이 삶을 구성하는 것 중 가장 중요하다고 말하는 돈의 가치와 의미에 대해 다시 생각을 해보는 경제워크숍에 참가해보시는 것을 어떨까요?
[창의 워크숍] 창의적 삶의 선택, 질문으로 시작한다
오늘 뭘 먹을까부터 학과 전공, 연애, 직업…. 인생은 선택과 행동의 연속입니다. 더구나 고교 졸업 후, 삶은 내가 더 책임져 가야 합니다. 나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 너무나 막막할 때, 수많은 갈래 길 앞에서 생각과 마음을 정리하는 단초는 좋은 질문에서 나오게 됩니다. 창의워크숍에서는 실제 사회를 바꾼 창의적 질문과 대안을, 팀별 미션을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연습해보고, 2012년 자신의 삶을 디자인할 질문을 상상해보고자 합니다.
일시: 2월 18일 (토) 오후 2시~6시
장소: 하자센터 신관 4층 하하허허홀
내용: 미니 진로특강/팀별 창의질문 워크숍/토론과 내 삶의 질문 만들기
대상: 진학과 진로를 고민하는 18-20세 청소년, 50명
진행: 손민정(하자센터 교육팀)
신청하기 http://archive.haja.net/archives/view/364
[경제 워크숍] 돈의 가치, 다시 생각하다
흔히 우리가 사는데 가장 중요한 것 혹은 삶의 기준 자체가 ‘돈’이라고 합니다. 경제 워크숍에서 우리가 일상적으로 말하는 ‘돈’ 문제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그리고 ‘돈’을 어떻게 벌고 관리해야 ‘돈’과 함께 행복한 삶을 꾸려나갈 수 있을 것인가를 모색해보고 성취 방안도 협의해보는 경험을 나누고자 합니다.
당장의 고민, 눈앞의 선택이라 하더라도 타인의 기준, 외적인 요소가 아니라 ‘왜,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자기 물음과 고민을 가져야 합니다.
학력이나 경제적 여건 혹은 사회적 통념을 넘어서 자기 동기와 의지를 가지고, 하고 싶은 일을 찾아 즐겁게 하고 있는 사람들, 어려움을 넘어 계속해서 창의적으로 자신의 삶을 만들어가고 있는 사람들을 만나 ‘리빙 라이브러리’라는 형식을 빌어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다양한 삶의 이야기를 해줄 인생 선배들은 ‘사람책’이 되고, 참가자들은 ‘독자’가 됩니다. 이들은 삼삼오오 마주 앉아 깊은 대화를 통해 ‘사람책’의 인생과 일을 읽으며 자신에 대해 다시 한번 돌아보고 다양한 삶의 길을 상상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일시: 2월 25일, 오후 2시~5시
장소: 하자센터 신관 4층 하하허허홀
대상: 진학과 진로를 고민하는 청소년 18-20세 청소년, 100명
사람책: 김진혁(EBS PD), 김영경(청년유니온 전 대표), 박준석(문학평론가), 오성화(프린지네트워크 대표), 박정규(자전거여행가), 김목인(가수, 작곡가), 이충한(작곡가, 사회적기업 유유자적살롱 대표) 등
신청하기 http://archive.haja.net/archives/view/363
Part. 3 희망 토크 _ 청소년, 조금 다른 삶을 꿈꾸다
살다보면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남들과 조금은 다른 삶을 꿈꾸게 됩니다.
‘왜 우리는 다른 삶을 꿈꾸게 되는 것일까?’
‘그렇다면 다르게 산다는 것은 무엇일까?’
‘과연 우리도 다르게 살 수 있을까?’
희망토크는 이런 질문들을 가지고 진로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가는 토크 콘서트입니다. 인생을 조금 다르게 살아온 4명의 연사와 청중이 함께 진로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며 생각을 나누는 자리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일시: 3월 3일, 오후 2시~5시(3시간)
장소: 하자센터 신관 4층 하하허허 홀
대상: 진학과 진로를 고민하는 청소년 16-20세 청소년, 200명
연사: 도종환(시인), 이안수(모티브원 운영자), 김준혁(<우리는 인문학교다> 저자), 김민지(여행 다큐멘터리 및 출판 제작)
신청하기 http://archive.haja.net/archives/view/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