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 미디어아트 작업장 <Playful Media> 참가자 모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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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이 아닌 다른 존재 되어보기

상상 속 생태계를 구축하고 플레이하기

미디어아트 작업장 <Playful Media>

 

시각, 청각, 촉각 등 다양한 감각들이 혼합된 게임을 통해 미디어 아트를 접하는 8회차 작업장으로, 기존의 게임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로부터 탈피해 나만의 방식으로 게임을 제작합니다. 게임 개발을 비롯해 시각 효과, 세계관, 서사, 캐릭터, 메시지 등 표현 방식을 다층적으로 고민해 보고 상상 속 생태계를 제작해 플레이해 봅니다. 

  

이런 활동을 해요

  • 총 활동 기간: 4주간(2024년 6월 21일 ~ 7월 13일), 매주 금-토, 오후 2-6시, 총 8회 

  • 장소: 하자센터(서울시 영등포구 영신로200) *상세공간 추후 안내 

  • 활용 프로그램 : 블렌더(Blender), 고도 엔진(Godot Engine) 등  *개별 창작물 마다 다른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 결과물 : 비디오 게임, 오디오 비주얼, 3D 그래픽 아트, 사운드 아트 등 

    *참가자의 관심사에 따라 3D 아트워크, 애니메이션, 게임 등 다양한 포맷으로 결과물을 도출 할 수 있도록 이론, 피드백, 실습을 병행하여 진행합니다.

 

작업장에 참여하게 되면?

  • 예술과 기술의 만남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이 둘이 만나 함께 만들어 낼 수 있는 툴에 대해 배워 볼 수 있어요. 

  • 현재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미디어 아티스트, 큐레이터와 함께 자신의 창작물을 두고 이야기 나누며, 완성도 있는 결과물을 함께 만들 수 있어요

  • 막연하게 관심이 있거나, 혼자서만 하던 작업을 여러 또래 창작자들과 피드백 나누며, 공동 전시까지 해볼 수 있어요.  

 

참여 아티스트 소개

다매체 작가 김시마와 미술이론가 박정서로 이루어진 Institure Intuition은 뉴미디어가 가진 물질적인 특수성을 사회적인 맥락과 결부해 탐구한다. 특히 서사의 유동성을 강조하는 비디오 게임의 문법을 활용하여 현실의 다양한 층위에 접근한다.

 

회차별 활동 내용

  • 1회차 인트로덕션
    6월 21일(금) | 기존 작품 사례와 더불어 예술과 기술의 만남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블랜더 사용법을 학습합니다.

  • 2회차 3D 모델링
    6월 22일(토) | 작업 계획을 세우고 필요한 기술 및 마일 스톤을 결정합니다. 폴리곤 모델링을 위한 기초를 익히고 작품에 사용할 에셋을 제작합니다.

  • 3회차 메테리얼
    6월 28일(금) | 메테리얼 적응을 위한 기본 개념을 살펴보고 2차시 결과물에 재질을 입힙니다. 작품에 들어갈 에셋의 종류를 결정합니다.

  • 4회차 스컬프팅
    6월 29일(토) | 스컬프팅을 위한 툴과 기초를 익히고 3차시의 결과물을 다듬으며, 작품에 들어갈 에셋 종류를 결정합니다.

  • 5회차 게임 엔진
    7월 5일(금) | 고도 엔진의 인터페이스를 알아봅니다. 레벨 디자인을 위한 프로토타이핑 툴로 더미 레벨을 제작, 3D 모델을 가상 공간에 배치합니다.

  • 6회차 프로그래밍
    7월 6일(토) | 1인칭 플레이어 캐릭터를 만들며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익힙니다. 작품에 들어갈 상호작용의 종류를 결정하고 구현 방안을 논의합니다.

  • 7회차 작업 마무리
    7월 12일(금) | 가상 환경에 사운드, 특수 효과 등의 요소를 추가해 작품의 완성도를 높입니다. 개별 관심사에 따라 1:1 코칭을 진행합니다.

  • ​​​​​​​8회차 전시
    ​​​​​​​7월 13일(토) | 제작한 작품을 공유하고 의견을 나눕니다. 완성된 작품에 대한 소개글(스테이트먼트)를 작성하고 전시 공간 구성, 설치 방식 등을 논의합니다. *전시는 작업장 운영 기간 동안 만든 결과물을 소개하는 전시로 7.13-20일간 진행됩니다. 전시를 위한 추가 준비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 참가비용은 무료입니다.

* 전회차 참여가 가능해야 신청 가능해요. 

* 노트북 제공(개인 노트북 사용 가능), 개인 USB 지참.

 

이런 창작자를 기다려요

  • 만 16세~24세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창작 활동에 관심 있는 청소년
    ✔️ 미디어아트에 관심 있는 Playful한 청소년
    ✔️ 게임 제작에 관심 있는 Playful한 청소년 
    ✔️ 인간이 아닌 다른 존재와 생태계를 상상해 보고 싶은 Palyful한 청소년 
    ✔️ 기존의 게임 방식이 아니라 새로운 사고와 방식으로 이야기를 제안하고 싶은 Palyful한 청소년 

 

모집 절차와 일정 

1) 지원서 제출(아래 ‘신청하기’ 클릭) 

2) 상호 인터뷰(대면 또는 온라인 Zoom면접 중 선택) 

3) 결과 발표 

  • 지원서 제출: 6월 3일(월) 자정까지, 아래 [신청하기] 버튼 클릭 

  • 상호 인터뷰(면접대상자) 안내: 6월 4일(화) 문자 개별 알림 

  • 상호 인터뷰(면접): 6월 4일(화)-8(토) 예정 

  • 결과 발표: 6월 11일(화) 문자 개별 알림 및 하자센터 홈페이지 <공지사항> 게시

 

선정기준 

  • 수행능력(소통 능력, 책임감, 시간관리 능력 등)

  • 관심/이해도(창작활동에 대한 관심과, 작업장 회차별 내용 이해)

  • 협동성(협동 경험, 배려 및 존중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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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한 점이 있나요? 

  • 선미(기획2팀 판돌) sunmi@haja.or.kr / 070-8871-0613 / 화~토요일, 10시~17시

  • 홈페이지 채팅문의 / 하자센터 인스타그램 @ourhaja DM